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청소년 직간접 흡연, 혈압↑"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청소년 직간접 흡연, 혈압↑"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1-03-03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담배를 직접 피우거나 담배는 피우지 않지만, 간접흡연에 노출된 청소년은 혈압 상승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 몬테피오레(Montefiore)메디컬센터 내과 전문의 레베카 레비 박사 연구팀이 청소년 8천520명(8~19세)을 대상으로 흡연과 간접흡연 노출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 통신이 23일 보도했다.


담배를 피우거나 간접흡연에 노출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혈압이 고혈압 전 단계(prehypertension)로 상승할 위험이 3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직접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은 이러한 혈압 상승 위험이 2배나 높았다.


담배는 피우지 않고 간접흡연에만 노출된 청소년도 혈압 상승 위험이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2대 심장 건강 전문 학회인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와 심장병학회(ACC: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는 최고 혈압인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120mmHg 이하를 정상 혈압, 120~129mmHg를 전 단계 고혈압(prehypertension), 130~139mmHg를 1단계 고혈압, 140 이상을 2단계 고혈압으로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기 혈압 상승은 성인기의 고혈압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경고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최대 50%, 12~19세 연령층은 최대 4%가 고혈압 환자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021/02/24 10:35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224067300009?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아르바이트해 본 청소년이 흡연 경험률 높아"
다음글 간접흡연 피해 10년간 줄었지만…"학력별로 감소폭 큰 차이"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