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전자담배, 면역력 떨어뜨린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자담배, 면역력 떨어뜨린다'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6-02-02
출처 연합뉴스

"전자담배, 면역력 떨어뜨린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전자담배가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슈퍼바이러스의 독성을 강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로라 알렉산더 박사가 쥐들을 매주 5일 하루 1시간씩 4주 동안 전자담배 연기에 노출시킨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30일 보도했다.


전자담배 연기를 흡입한 쥐들의 기도와 혈액의 염증표지를 측정한 결과 전자담배 연기에 노출되지 않은 쥐들에 비해 수치가 10% 높게 나타났다고 알렉산더 박사는 밝혔다.

 

또 폐렴에 감염된 쥐들이 전자담배 연기에 노출되었을 땐 박테리아의 독성이 훨씬 강해진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슈퍼박테리아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에 감염된 보통 쥐들은 모두 살았는데 전자담배 연기에 노출된 뒤 MRSA에 감염된 쥐들은 25%가 죽었다.


전자담배 연기는 MRSA가 자신들의 공동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생물막(biofilm) 형성, 기도세포 침투, 면역체계 방어에 대한 저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자담배 연기에 노출된 쥐들의 기도와 혈액에 나타난 일부 변화들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기도와 혈액에서 발견되는 변화와 일치했다.


쥐 실험에는 모두 7개 전자담배 제품을 사용했지만 결과는 같았다.


MRSA가 일반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담배연기에 노출되지 않은 MRSA보다 면역세포에 공격에도 잘 죽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최근 발표된 일이 있다.


미국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자담배 사용이 2013년의 4.5%에서 2014년 13.4%로 급증, 젊은이들의 일반담배 흡연율을 앞질렀다.


25~44세 연령층은 20%가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다.

젊은이들은 유행을 따라, 성인들은 담배를 끊을 목적으로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분자의학 저널'(Journal of Molecular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호주 청소년 흡연 '뚝뚝'…가격인상·포장법 효과 '톡톡'
다음글 일본도 내년부터 담뱃갑 유해성 경고 강해진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