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저소득·저학력층일수록 흡연율 높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저소득·저학력층일수록 흡연율 높다'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4-03-26
출처 연합뉴스

 

 

"저소득·저학력층일수록 흡연율 높다"
고소득층 흡연율 줄어드는 사이 저소득층은 변화없어

 

 

저소득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저소득·저학력층 일수록 흡연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일간지 뉴욕타임스는 25일(현지시간) 워싱턴대 건강측정평가연구소(IHME)의 흡연 관련 연구를 인용해 1996∼2012년 사이 저소득·중산·고소득층 등의 흡연율 추이가 소득별로 큰 차이가 났다고 보도했다. 

이 기간 저소득층의 흡연율은 전혀 크게 줄지 않았던 반면에 고소득층의 흡연율은 뚝 떨어졌다.

저소득층의 흡연율은 1997년 33%에서 2012년 28%로 불과 5%포인트 감소하는데 그쳤다.

중산층의 경우 1997년 30%에서 2012년 24%로 6%포인트 감소했다.

그러나 고소득층의 흡연율은 1997년 23%에서 2012년 15%로 크게 낮아졌다.

 

실례로 워싱턴주의 부촌에서는 10명당 1명꼴로 담배를 피우지만 켄터키주 동부의 가난한 지역에서는 10명당 4명꼴로 담배를 피웠다.

미국내에서 한 때 흡연은 고소득·고학력층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특히 1960년대 미국에서는 흡연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 남성의 절반, 여성의 3분의 1가량이 담배를 피웠다. 이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병사들에게 담배를 공급했던 영향도 있다.

그러다 흡연이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는 과학적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자 흡연 인구에 급격한 변화가 일었다. 이후부터 가난한 사람들이나 육체노동자를 중심으로 흡연 인구가 이동했다.

 

특히 1997년 이후 최근까지 미국 전체 성인의 흡연율은 27%가량 떨어졌지만 저소득층의 흡연율을 15% 정도만 줄었다. 심지어 미국에서 빈곤 정도가 심한 남부와 중서부 지역의 흡연율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흡연율 편차는 교육 정도와도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미국에서 고졸 학력 이하의 인구는 전체 인구의 40%가 채 안되지만 이들은 미국내 전체 흡연자 4천200만명 가운데 무려 55%를 점했다. 학력이 낮을 수록 담배를 키우는 경향이 높은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는 금연 캠페인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체 성인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으로 금연을 권유할 것이 아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금연·보건 정책을 담당했던 마이클 에릭슨 조조아주립대 공중보건대학원장은 심지어 담배회사들은 담배 판매를 늘리기 위해 저소득·저학력층을 겨냥해 판촉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금연 캠페인도 이런 현실에 맞춰 다시 짜여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gija00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전자담배 사용자 금연 성공률 높지 않아
다음글 '흡연자, 쓴맛에 둔하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