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로 가득 찬 젖병…담뱃갑 경고 그림 더 세진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로 가득 찬 젖병…담뱃갑 경고 그림 더 세진다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2-06-24
출처 연합뉴스

담배로 가득 찬 젖병…담뱃갑 경고 그림 더 세진다

그림 12종 중 11종 12월부터 교체…문구는 질병명 위주로 간결하게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담뱃갑에 표시되는 경고그림 12종 중 11종이 오는 12월부터 바뀐다.


보건복지부는 20일 이기일 2차관 주재로 제4차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12월 23일부터 시행할 제4기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담뱃갑 경고 그림과 문구는 익숙함을 방지해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24개월 단위로 정비한다.


이번에는 폐암·후두암·간접흡연 등 주제별 12종 중 액상형 전자담배 1종을 제외한 11종이 교체된다.



주제별 특성을 살리되 건강위험에 대한 표현을 더욱 강화했다.


폐암의 경우 부분 확대 사진에서 전체적으로 변색되고 굳은 폐 전체의 모습을 담은 그림으로, 영정사진으로 표현됐던 '조기사망' 그림은 연기로 만들어진 해골 모습으로 바뀐다.


간접흡연을 표현하는 그림은 담배 연기와 코를 막고 있는 아이 사진에서 신생아에게 담배가 가득 든 젖병을 물리는 사진으로 변경된다.


경고 문구의 경우 12종 중 전자담배 2종을 제외한 10종이 '질병강조형' 문구로 바뀐다.


'폐암 위험, 최대 26배' 등 수치를 강조했던 3기와 달리 이번에 확정된 4기에서는 '폐암' 등 질병명만 기재하는 방식이다.


임인택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문구가 더 간결하면 조금 더 강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논의 결과에 따라 경고 문구가 바뀌었다"며 "사진에 대해서도 학회와 전문가의 검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번 경고그림·문구 교체에 앞서 보건의료, 법률, 소통 등 분야별 전문가가 포함된 금연정책전문위원회에서 5차례 심의를 하고 행정예고를 통해 의견수렴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06/20 17:30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0516141900053?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출근길 인터뷰] 매년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의미는?
다음글 "美 FDA, 담배 니코틴 중독성 없는 수준으로 감축 추진"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