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호주, 전자담배 강력 규제…"초등학교까지 퍼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호주, 전자담배 강력 규제…"초등학교까지 퍼져"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3-05-09
출처 연합뉴스

호주, 전자담배 강력 규제…"초등학교까지 퍼져"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호주에서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이 유행처럼 퍼지자 호주 정부가 강력한 규제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2일(현지시간) 호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전자 담배를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는 금연 보조 제품으로만 소비되도록 만들겠다며 일회용 전자담배 판매와 의약품이 아닌 전자 담배의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또 맛과 포장을 제한하고 니코틴 함량도 낮추기로 했다.


호주는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강력한 담배 규제를 펼치고 있다. 일찍부터 담배 포장에 경고 문구와 그림을 넣었고, 세금도 무겁게 매기고 있다. 호주에서 25개비 들이 담배 한 갑의 가격은 평균 50호주달러(약 4만5천원)에 이른다.


하지만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가 들어오면서 호주 10대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퍼지고 있다.


호주에서는 니코틴이 들어있는 액상형 전자담배는 금연 보조제로 분류돼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만 살 수 있다.


반면 니코틴이 없는 전자담배는 오락용 제품으로 분류되면서 편의점 등에서 쉽게 살 수 있다. 이런 제품에는 사탕이나 초콜릿 맛 등이 함유돼 10대들이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게 유도한다.


그러나 이런 제품은 니코틴이 없더라도 다른 중독성이 있는 물질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니코틴이 없다고 표시해놓고 실제로는 니코틴이 들어있는 불법 제품도 널리 퍼져있다.


호주 보건복지연구소에 따르면 호주의 흡연율은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전자담배 확산의 영향으로 최근 25세 미만의 흡연자 수는 늘어나고 있다.


마크 버틀러 호주 보건부 장관은 "전자담배는 중고등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 관련 문제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초등학교에서도 널리 퍼지고 있다"며 "전자담배 회사들은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기 위해 중독성 있는 제품을 가지고 멋지게 포장하며 향을 첨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것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다"라며 "이제 오락용 제품은 판매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정부는 내주 발표될 연방정부 예산안에서 전자담배 확산 방지를 위한 보건 캠페인과 금연 지원 프로그램 등을 위해 2억3천400만 호주달러(약 2천101억원)를 편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5/02 14:03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502097400104?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전자담배는 덜 해롭다?…광고 본 청소년·청년 사용률 53% 높아
다음글 담배꽁초 필터는 독성물질 배출하는 '위험한 쓰레기'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