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관련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관련자료

금연과 관련된 자료를 금연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변형 또는 훼손할 수 없습니다.

[보건복지포럼] 세계보건기구 FCTC 추진에 따른 간접흡연 규제 정책 동향(최은진 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남성 ] [보건복지포럼] 세계보건기구 FCTC 추진에 따른 간접흡연 규제 정책 동향(최은진 외)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0-06-24

세계보건기구 FCTC 추진에 따른 간접흡연 규제 정책 동향


최은진,윤시몬,이난희(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 세계적으로 매년 800만 명 이상이 흡연으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간접흡연으로는 매년120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의 세부 조항에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는 내용을 담은 정책이 있다. 이는 생명권과 최고의 건강 수준을 유지할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 의무로서, WHO 헌장, 아동권리협약, 모든 형태의 여성차별철폐협약, 경제사회문화권리협약 등에서 인정한 권리이다. 선진국에서는 공공장소의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어린아이가 동승하는 자동차 등의 실내 공간까지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였다. 미성년자를 포함한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을 보호하는 일이 금연구역 확대의 필요성을 증대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 본 연구 내용은 보건복지포럼(2019년 09월 통권 제275호)에 실린 논문의 요약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원문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ihasa.re.kr/web/publication/periodical/view.do?menuId=48&tid=38&bid=19&aid=431&ano=6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건사회연구] 청소년 사용 담배 유형 선택 요인: 전자담배와 일반담배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허원빈)
다음글 [보건사회연구] 아파트 금연구역 지정 제도의 운영 현황과 확산 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황지은 외)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