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관련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관련자료

금연과 관련된 자료를 금연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변형 또는 훼손할 수 없습니다.

[보도자료] 담배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가장 멋진 노담(No담배), 전자담배도 안 피움”(2020.12.31)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청소년 ] [보도자료] 담배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가장 멋진 노담(No담배), 전자담배도 안 피움”(2020.12.31)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1-03-19


담배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가장 멋진 노담(No담배), 전자담배도 안 피움”




-보건복지부,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 ‘흔들릴 수는 있어도’ 편 공개(12.28.)-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12월 31일(목)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인 ‘흔들릴 수는 있어도’ 편을 전국적으로 송출한다고 밝혔다.


 ○ 올해 금연 광고는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해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을 주제(슬로건)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소신 있게 실천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통해 흡연 예방의 의미를 전달하였다.



 (중략)



□ 3차 금연 광고는 최근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을 조장하는 요소를 보여주면서 흡연 시도의 유인이 있음에도 흔들리지 않고 전자담배의 노담을 실천하는 청소년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표현하였다.


 ○ 최근 다양한 향과 독특한 모양의 신종 전자담배가 등장하면서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 유인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은 ’17년 2.2%, ’18년 2.7%, ’19년 3.2%로 증가하고 있다.[출처: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교육부)] 


 ○ 이에 지난 1차, 2차 청소년 흡연예방 광고에 이어 노담의 범위를 전자담배로 확대하여 청소년의 전자담배 노담 실천을 표현하였다. 


   - 냄새가 덜 나고, 담배 같지 않은 외형으로 담배가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의 모습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전자담배도 담배’라는 것을 인지하고 ‘전자담배 노담’을 실천하는 주체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 광고는 청소년이 전자담배에 대해 느끼는 심리(호기심, 불안, 거절 등) 변화를 현실감 있게 표현하여 감정선을 강조하고 광고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주인공의 얼굴 표정을 근접 촬영(클로즈업)하고, 1인칭 시점의 촬영이 강조된 스테디캠 촬영*을 통해 주제의 전달력을 높였다.


    * (스테디캠, steadicam) 주로 동영상 촬영시 촬영자의 움직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촬영 장면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촬영장비


□ 또한,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의 공감을 유도하기 위한 디지털 광고 ‘아무도 모른다’편을 제작하여 2021년 1월 4일(월)부터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매체에서 송출한다.


 ○ 디지털 광고 ‘아무도 모른다’편은 담배 같지 않은 전자담배의 외형에 어른, 친구, 애완견 등은 속일 수 있지만 ‘아무도 몰라도 나(청소년)는 전자담배가 담배라는 것을 안다’는 내용을 전달한다.


   - 디지털 광고는 청소년들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기 위해 장난기 어린 두 친구가 찍는 ‘실험 영상’ 개념의 브이로그*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 (브이로그, V-log)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 


   - 어른의 눈을 피해 전자담배 몰래 피우기, 소지품 속에서 전자담배 찾기, 애완견의 전자담배 냄새 반응 보기, 오락기(게임기) 형태의 전자담배로 부모님 반응 보기 등 실험 영상을 통해 다른 사람을 속일 수는 있지만,


   - 전자담배도 담배이고 소중한 동생에게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반전효과를 통해 노담을 결심하는 청소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 이번 금연광고는 오는 12월 31일(목)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하여 라디오, 케이블 및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생략)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은 다운받아 확인하세요.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도자료]흡연폐해 바로 알기 공모전 시상식 및 공개토론회(포럼) 개최(2020.12.03)
다음글 금연이슈&포럼(Vol.75)_코로나19, 담배와의 거리두기가 필요한 시점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