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관련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관련자료

금연과 관련된 자료를 금연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변형 또는 훼손할 수 없습니다.

흡연과 폐암의 인과관계, 역학적 증거가 가지는 의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남성 ] 흡연과 폐암의 인과관계, 역학적 증거가 가지는 의미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5-04-07

흡연과 폐암의 인과관계, 역학적 증거가 가지는 의미 ... 건보공단, 국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 알렉스 브로드벤트 교수. "역학적 증거로도 개별적 인과관계 인정되어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이 "흡연과 폐암의 개별 인과관계"를 쟁점으로 하는 제 4차 변론(5월 1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앞두고 4월 6일(월) "흡연과 폐암의 인과관계, 역학적 증거가 가지는 의미"를 주저로 국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세미나에서 알렉스 브로드벤트 교수는 "역학적 증거로 개별적 인과관계를 인정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그렇다"고 단정하면서, "만일 역학적 증거들이 흡연과 폐암의 일반적인 인과관계를 나타내면서, 그것이 개인에 대하여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주장 자체로 논리적 오류이다"라고 지적하거, 또한 역학적 증거들은 지금 당장이라도 개별 사건에서 구체적인 확률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였습니다.


역학 전문가인 강영호 교수는 "집단과 개인에서의 담배와 폐암의 인과성: 담배소송의 쟁점을 중심으로" 라는 제목으로, 담배회사들 주장의 문제점들을 반박하였습니다. 그 외 관련 전문가들이 흡연과 폐암의 인과관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 세미나에서 진행된 강연 주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보도 자료는 첨부파일에서 다운 받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흡연과 건강(원제:The Health Consequences of Smoking-50Years of Progress
다음글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FCTC) 10주년 기념자료집 (2014)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