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사설]저가담배 논란, 금연정책에 찬물 끼얹지 말아야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설]저가담배 논란, 금연정책에 찬물 끼얹지 말아야
작성자 사설 작성일 2015-02-23
출처 아시아투데이


[사설]저가담배 논란, 금연정책에 찬물 끼얹지 말아야



저가담배가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 사이에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국민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며 담뱃값을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린 지 채 두 달도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저가담배가 보급돼야 한다는 주장을 여당과 야당이 펴고 있기 때문이다. 갑작스레 나온 주장에 국민들은 헷갈리고 해당 부서인 보건복지부는 금연정책이 차질을 빚지 않을지 당황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저가담배는 여당의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7일 나왔다. 경로당 등 민생현장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저가담배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실제로 실현 가능한 것인지 판단해 보겠다는 것이다. 야당은 담뱃세 인상이 저소득층에 대한 추가과세가 된다고 보고 값싼 봉초담배에 한해 세금을 일부 감면하자고 했다. 봉초담배에 세금을 일부 감면하면 저소득층도 저렴하게 담배를 살 수 있다는 논리에서다. 여야가 다 같이 저가 담배를 들고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저가담배 얘기가 나오자 가장 당혹해 하는 것은 보건복지부다. 보건복지부는 흡연율을 낮추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다는 취지에서 담뱃값을 대폭 올렸다. 또 금연구역 확대, 담뱃값 금연그림 넣기 등도 강력히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불거진 저가담배 논란은 복지부의 금연정책과 반대로 가는 것으로 자칫 흡연율을 올리는 결과만 초래할 우려도 크다. 흡연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담뱃값을 올린 의미도 퇴색될 게 뻔하다.


[중략]

 담배정책은 국민건강, 정부수입, 소비자 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즉흥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담뱃값 인상 후 금연분위기가 확산되고 보건소의 금연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이 15만 명을 넘는다. 저가담배는 이런 금연 움직임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 본 기사는 아시아투데이 "[사설]저가담배 논란, 금연정책에 찬물 끼얹지 말아야"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기사전문보기>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50222001338423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독자칼럼] 드라마 미생 속 흡연장면 ‘옥에 티’
다음글 금연정책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