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카드뉴스] 담뱃갑 경고그림 효과 있다 vs 없다…세계의 목소리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드뉴스] 담뱃갑 경고그림 효과 있다 vs 없다…세계의 목소리는?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8-02-14
출처 연합뉴스

2016년 12월 23일, 대한민국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10종의 담뱃갑 경고그림.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자에게는 금연결심을, 비흡연자에게는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출처: 국립암센터, 금연상담전화 실적 통계, 2017.


실제로 담뱃갑 경고그림은 경고문구보다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 2017.


또한, 흡연량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캐나다 암협회(Canadian Cancer Society), 담뱃갑 건강경고(Cigarette Package Health Warnings) 보고서, 2017.


그렇다면 세계 각국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담뱃갑 경고그림 교체.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는 경고그림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의 주기적 순환을 권고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익숙해져 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경고그림은 주기적으로 교체돼야 합니다.


담뱃갑 경고그림 면적 확대 해외 주요 국가는 면적을 최대 90%까지 확대했습니다.


우리나라 대국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성인 전체의 약 28%가 흡연 폐해를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경고그림 면적으로 80%를 선택했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담뱃갑 경고그림 표기 매뉴얼, 2016.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 2017.


규격화 무광고 포장*을 최초로 도입한 호주를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등에서도 시행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10개국 이상이 도입을 결정하거나 정식 검토하고 있습니다.


*담뱃갑 포장에 로고, 브랜드 이미지, 색채 등 모든 판촉정보 사용을 금지·제한하는 제도(담뱃갑 하단에 회사 또는 상표 이름만 표기 가능).


세계의 강력한 담뱃갑 포장 규제 정책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도입 2년 만에 담뱃갑 경고그림을 교체합니다.


오는 12월 23일, 새롭게 달라지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비흡연자의 흡연예방과 흡연자의 금연결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rmmoose@yna.co.kr


카드뉴스 형태로 확인하시려면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2/13/0200000000AKR20180213112300800.HTML?from=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푸껫 등 태국 해변관광지 오늘부터 흡연단속…적발시 '벌금폭탄'
다음글 '별도 흡연구역' 뒀던 네덜란드 식당·카페, 완전금연구역으로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