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집단 암발병 장점마을 주민들, 상경 집회…KT&G에 대책 촉구(종합)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집단 암발병 장점마을 주민들, 상경 집회…KT&G에 대책 촉구(종합)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9-12-16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선미 기자 = 전북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회 100여명은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KT&G 타워 앞에 모여 주민 집단 암 발병 사태에 대한 회사 측의 사과와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장점마을에서는 2001년 금강농산이라는 비료공장이 들어선 뒤 2017년 12월 31일까지 주민 99명 중 22명에게 암이 발생했고 그중 14명이 숨졌다.


환경부 영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료공장은 퇴비로만 써야 할 연초박(담뱃잎 찌꺼기)을 불법적으로 건조 공정에 사용했다. 연초박 발암물질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서 집단 암 발병 사태로 이어졌다.


주민들은 악취 때문에 응급실에 수차례 실려 가기도 하고, 2010년에는 소류지(沼溜地)로 공장 폐수가 유입돼 물고기가 떼죽음하기도 했다.


주민들이 먹는 물과 농사용으로 사용했던 지하수는 발암물질이 검출돼 더는 사용할 수 없게 됐다.


환경부 영향조사에서는 비료공장과 마을 주택에서 담뱃잎에 들어있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비료공장 건조기, 교반기 등 내부 시설뿐만 아니라 비료 원료, 사업장 내부 먼지와 마을 내 먼지에서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인 담배특이니트로사민(TSNAs)이 검출됐다.


주민들은 "KT&G는 적법하게 연초박을 위탁 처리했다고 하지만 금강농산이 연초박을 처리할 능력이 있는지, 적정하게 처리하는지 등을 확인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 KT&G는 연초박의 유해성을 금강농산에 알린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에 걸렸는데 '나 몰라라'하는 것이 KT&G의 기업 철학이냐"며 "사과 한마디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KT&G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KT&G는 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KT&G 측은 "연초박은 폐기물관리법 및 비료관리법 등에 따라 재활용될 수 있다"며 "당사는 관련 법령을 준수해 연초박을 법령상 기준을 갖춘 폐기물 처리시설인 비료공장을 통해 적법하게 매각했다"고 밝혔다.


fortuna@yna.co.kr


2019/12/10 13:49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91210078751004?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뉴스피처] 전자담배 이렇게 예뻐도 되나요?…'청소년 마케팅' 논란
다음글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서 중증 폐질환관련 의심물질 검출"(종합)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