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졸음이 몰려옴니다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단증상 ] 졸음이 몰려옴니다
작성자 독하게산다 등록일 2020-05-27
카테고리 금단증상 조회수 1021
상담내용
15살 부터 담배를 시작하여 지금은 20살 금연 3일차 입니다 그런데 제가 재수를 하는 중인데 잠이 너무 쏟아지고 공부중에 저도 모르게 잠을 자고 있어서 공부에 너무 큰 지장을 줍니다 언제까지 졸음이 계속되나요? 금연으로 인한 졸음을 줄이는 방법에는 뭐가있나요?? 또 금연으로 인한 공부할 때 좋은점은 어떤게 있나요?(동기부여를 위해)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20-05-28 03:48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금연 3일차,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네요. 


금연후 신체적 금단증상과 흡연욕구는 3~5일이 최고조에 이르며 개인차가 있어 지속기간을 확실하게 말씀드릴수 없으나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될수 있습니다.말씀하신 졸음도 금연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인데요. 


금연 초반 나타나는 신체적인 금단증상으로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하고 힘이 드시겠지만, 금단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이며 또 이 금단증상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평생 금연에 성공 할수도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금단증상이 재흡연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무엇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저녁시간에는 양질의 수면을 잘 취하고 계신지요? 저녁시간에 잠이 잘 오지 않아 낮시간에 졸음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한 낮시간에 졸음으로 낮잠을 자는 경우 다시 저녁시간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될수 있어 졸린다고 해서 낮잠을 자는 것보다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산책 등으로 이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금연 초반에는 일과시간 외에는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등의 음료나 탄산음료는 오히려 흡연욕구를 일으킬수 있기때문에 차라리 시원한 물이나 차를 많이 마시고 시원한 얼음을 입에 물고 있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식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고 양치질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현재 매일 공부를 해야하는 수험생이시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은데요. 

과거 흡연에 사용했던 시간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이제 담배 없이 건강하게 하루일과를 보내는 새로운 습관들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흡연자의 경우 공부를 할때 흡연을 하면 더 집중이 잘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담배 한개비를 피우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체내 니코틴 농도가 낮아지면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금단증상을 없애기 위해 다시 흡연을 함으로써 느끼는 각성효과로 결국 니코틴 중독으로 인한 뇌의 기전일 뿐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흡연자의 경우 오히려 비흡연자보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흡연자의 경우 체내 니코틴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그 순간 흡연을 하고 싶은 욕구로 인해 스트레스가 하루 중에도 여러번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그러니 이제 비흡연자로 돌아가기 위한 과정에서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지금처럼 금연을 계속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으로써 금연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것은 대단한 결정이고 분명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왜 금연을 시작하게 되셨는지 궁금한데요. 금연은 현재 상황보다도 앞으로의 건강한 미래에 대한 밑거름이 될것 입니다. 


흡연자의 경우 체내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무겁고, 만성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연 후 체내 산소공급이 정상수준으로 돌아오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피로감이 덜해지는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현재는 졸음으로 인해 느끼지 못하고 계실수도 있겠지만, 

공부를 하는데 있어 흡연을 할 때보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실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담배'제품을 사용한 '중독'으로 얻는 쾌락은 나의 노력이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는 것입니다. '금연'은 내가 노력한 만큼 건강한 결과를 얻을수 있으며 금연성공으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성취감과 자신감은 흡연으로 인한 만족감에는 감히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그러니 과정은 힘이 들겠지만 금연으로 인한 자신감은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좋은 양분이 되어 줄겁니다. 


지금 현재 주변의 아무런 도움없이 금연을 시도하고 계신거라면 금연상담전화 1544-9030을 통해 전문 상담사와 정기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금연방법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강한 금연과 함께 올해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문의드립니다.
다음글 금연시작일 설정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