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담배의 진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담배회사의 진실_국내 마케팅 사례

담배란? 등록일 : 2019-12-31 조회수 : 42724 추천수 : 1

담배회사의 국내 마케팅 사례

국내 담배회사들의 마케팅 전략 그 바탕에는 간단한 원칙이 숨어 있는 듯합니다.

그 원칙은 법으로 판단하기에 모호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사실 이러한 원칙은 담배회사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기 보다 현재 법 자체의 모호성 때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지적되고 있지만, 국내에는 담배사업을 관리하는 담배사업법과 국민건강을 증진하는 국민건강증진법이 혼재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담배산업 육성을 표방하는 법이고 후자는 담배사용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자는 법입니다. 이런 상황이 담배회사로 하여금 법의 잣대에서 애매모호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 잡지, 포스터, 편의점 광고
    • 현행법상, 담배판매점, 주로 편의점 내에서는 담배제품 홍보포스터 부착이 가능하고 청소년, 여성이 보는 잡지가 아닌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광고가 가능합니다. 과거에 볼 수 있었던 단순히 종이 포스터가 아닌 LED 조명, 모니터, 실제 모형 담배 등을 활용한 포스터 광고를 펼치고 있으며 청소년과 젊은층을 타켓으로 한 광고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KT&G 담배와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결합한 상품 홍보 사례

<KT&G 담배와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결합한 상품 홍보 사례>

청소년과 젊은 층을 타켓으로 한 편의점 내 담배광고 사례

<청소년과 젊은 층을 타켓으로 한 편의점 내 담배광고 사례>

  • 사회공헌활동(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 제품광고 이외에도 담배회사들은 '사회공헌활동' 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담배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것이지만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에 따르면 담배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은 금지되어야 할 대상입니다. 그 이유는 담배회사의 내부기밀문건에 찾아 볼 수 있는데, 일반에 공개된 내부문건을 보면 담배회사의 사회공헌활동 목적은 흡연행위, 담배회사에 대한 비판이 있을 때 그 비판으로부터 회사를 보호하기 위함이고, 담배회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던 사람이나 조직으로부터 지지를 받기 위함입니다. 사회공헌활동의 주요 참여자들은 일반 대학생, 해당 학교 학부모 및 교사들인데 담배회사는 이들 참여자에게 담배회사의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담배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담배회사들은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을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담배회사들은 젊은 계층, 즉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모전, 문화행사, 페스티벌,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젊은이들과의 소통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KT&G 담배와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결합한 상품 홍보 사례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